본문 바로가기
마케팅/기타

마케팅의 기본 개념 4P, 4C ,4E 쉽게 외우기

by chorimm 2024. 3. 3.
반응형

마케팅의 기본 개념으로 불리는 4P, 4C, 4E가 있다. 이 개념은 각각 하나로 봤을 때 이해하기 어려우나 합쳐서 생각하면 이해도 쉽고 외우기도 쉽다.

 

1. 4P

1) Promotion 프로모션:기업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수단을 사용해 구매를 이끌어내느 기법

2) Price 가격: 기업이 특정 상품의 가치를 수치화 된 지표로 나타내는 전략

3) Place 장소: 특정 상품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활용하는 공간으로 고객과의 접촉 및 유통경로 관리

4) Product 상품: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종합적인 혜택을 말하며 서비스, 상품, 브랜드 등이 있다.

 

4P의 경우 마케터의 입장이다. 기업의 상품(Product)을 판매하기 Promotion(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위해 장소(Place)를 선정하고 Price(가격)을 책정한다.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팝업스토어에 비유하면 이해가 쉽다.

 

2. 4C

1) Customer value 고객 가치: 고객의 니즈와 취향에 맞춰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2) Convenience 편리성: 고객이 구매하기 쉬운 환경을 조성한다.

3) Communication 의사소통: 고객과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소통을 한다.

4) Cost to consumer 비용: 고객 측면에서 상품의 가격과 수요를 측정한다.

 

4C는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원의 입장에서 보면 이해하기 쉽다. 상품 판매를 위해 고객과 communication(소통)을 하며 customer value(고객 가치)를 파악한다. cost to consumer(비용)을 측정해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고 유통환경 등의 convenience(편리성)을 제공하여 구매를 유도한다.

 

3. 4E

1) Experience 경험: 기업에 대해 소비자에게 다양하고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2) Engagement 참여: 기업이 소비자가 브랜드를 연상하게 만들어 소비자 스스로 경험을 늘리는 것을 말한다.

3) Evangelist 전파: 기업에 대해 충성도를 가진 고객이 브랜드를 전파한다.

4) Enthusiam 열정: 마케터의 열정

 

4E브랜드 <러쉬>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러쉬의 직원들은 기본적으로 Enthusiam(열정)을 가지고 고객을 응대한다. 러쉬 제품을 Experience(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 고객이 Engagement(참여)할 수 있게 만들고, 상품이 마음에 든 고객은 주변에 Evangelist(전파)하게 된다.

 

반응형